빅데이터 이해하기
초보자를 위한 빅데이터 이해하기
실시간 분석 IoT 빅데이터 발표자료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역할
성공적인 빅데이터 활용 3대요소
R, 그리고 빅데이터 | R 시각화 1, 2, 3
하둡 플랫폼의 활용 | 이교수의 멘붕하둡
블록체인 이해하기
블록체인 2019
비트코인, 블록, 체인, 분산장
블록체인 비즈니스 모델
문과생 블록체인 이해하기 도서
스톡옵션 관련 정리 1
창업자 필수 성장통 13가지
블록체인 DApp 서비스 UX 개선을
[강의]빅데이터의 소스 유형 정리

빅데이터 활용방향과 인사이트 도출
데이터 3대 분석기법간 관계

 
작성일 : 18-08-18 11:43
암호화폐 소설 아무말 대잔치ㅡ퍼온글
 글쓴이 : 빅데이터
조회 : 313  
암호화폐 소설 아무말 대잔치 ; 이건 소설일 뿐이고 사실과 다를 수 있음을 먼저 밝힌다.

암호화폐 시장은 ICO를 진행했던 코인들, 기타 잡코인들의 개발 진척이 되지 않고 백서의 목표달성을 하지 못하는 코인이 속출하며 실체가 드러나고 가치가 급격히 까이면서 전체 시장이 급격히 줄겠으나 비트코인은 기축통화로서 명맥을 유지하고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52주 최고점을 연이어 갱신할 것이다.

암호화폐 확장성(scalability)문제는 오랜 시간 해결되지 않고, 무역 대금 결제와 같이 건수는 적지만 금액은 큰 use case위주로 암호화폐가 사용되고, 일반 대중이 이용할 B2C나 C2C에는 기술적 제약으로 인해 암호화폐 적용이 어불성설이라는 사실을 뒤늦게 알고 실망한 투자자들이 코인들을 냅다 내던지게 된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꿈과 환상에 부풀어 개발이 시작된 각종 Dapp은 프로토타입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실제 대중이 사용하는 일 없이 '이론적으로만 가능'하고 '데모만 가능'하다는 사실에 많은 사람들이 충격을 받게 된다.

이 과정에서 꿈과 희망이 절망으로 바뀐 투자자들로 인해 거래소들의 거래대금 및 수수료 수입도 급감할 수 있으며, 무턱대고 수백명의 인원을 채용한 거래소들부터 과도한 인건비 지출로 인해 현금이 고갈되기 시작하고 경영상 위기를 맞게 되지만, 채용을 보수적으로 하고 마케팅에 사용되는 돈을 최소한으로 아껴온 거래소는 롱런하며 명맥을 유지한다. 

지금의 암호화폐 거래소 등수는 무의미하며 마케팅 활동도 무의미하지만 얼마나 현금흐름에 대한 건전성을 유지했느냐에 따라 거래소의 생사 유무가 갈리게 될 것이다.

이 과정에서 거래소 춘추전국시대도 막을 내리고 작년 버블에 막대한 수수료를 모아 대부분 사용하지 않고 유보금으로 쌓아둔 거래소 위주로 시장에 남게 된다.

춘추 전국시대가 막을 내리고 메이저 거래소만 남게 되면 어짜피 거래대금, 수수료 수입도 급감한 마당에 시장 점유율을 올리기 위한 수수료 인하 경쟁이 다시 시작된다. 

수수료 인하 경쟁에서 대규모 자본을 가진 거래소가 승리하고 업계 1위로 올라선다. 현질 싸움에서 패한 거래소가 현질 싸움에서 승리한 거래소에 인수합병되기도 한다. 비지니스로 고객을 확보하는게 아니라 돈으로 고객을 확보하게 된다.

또한, ICO팀들의 인건비 부담도 급증하게 되는데, 코인가치가 높을 때 펀딩한 금액이 급속도로 찌그러지면서 빠른 속도로 자금이 고갈되기 시작한다.

일단 사람만 뽑으면 개발될줄 알았던 암호화폐는 생각보다 개발이 어렵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되지만 이미 수십억~수백억의 인건비가 지출된 상황이라 회생은 어렵다.

ICO에 참여했던 개인 투자자들 위주로 줄소송이 시작되겠으나, 좋은 학교 나와 똑똑한 ICO 파운더들이 이미 법률적으로 문제가 없게 만들어둔 약관때문에 피해보전은 커녕 소송 비용만 날리게 된다.

그나마 아예 도박이나 디지털 컨텐츠 사고팔기 등 사행성 use case를 내걸고 ICO 했던 팀들은 암호화폐 중심에 있는 인간의 탐욕을 적절히 자극하고 전체 대중이 아닌 도박사들 중심으로 몇 안되는 거래만으로도 생태계를 유지하고 명맥을 이어간다.

이러한 어려운 와중에도 살아남는 팀은 있는데, 돈에 의존하기보다 암호화폐에 대한 열망과 간절함을 가진 팀들이다. 이러한 팀들은 시장이 어디로 가던 꾸준히 연구개발을 진행하여 다음번 암호화폐 전성기 싸이클에 큰 열매를 거두게 된다.

시장은 크게 축소되겠지만, 그걸 통해 돈만 바라보고 이 바닥에 뛰어든 가짜들은 퇴출되고 진짜 위주로 남게되는 '시장 축소 정수 필터'가 동작하여 암호화폐 분야는 발전에 발전을 거듭한다.

리버스 ICO를 통해 자금을 모은 대부분의 회사들은 기존 비지니스의 성장 속도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수준의 성장을 하는 통에 ICO투자자들에게 실망을 안겨다 주게 된다. 

토큰 이코노미로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겠다던 팀들은 99%가 생태계 구축에 실패하고 토큰 이코노미도 동작하지 않게되며 이에 실망한 투자자들의 이탈이 지속되며 시장은 더 작게 쪼그라든다.

탈중앙화를 포기한 대부분의 국내 ICO팀들은 정부의 통제를 받고 해외에서 암호화폐로 인정받지 못한채로 수많은 한국형 코인만을 양산하게 된다.

이제는 ICO를 해도 돈이 잘 모이지 않아서 큰 숲을 못보고 남들 하는 대로 ICO를 진행하는 회사들은 '돈은 얼마 안모였지만 백서에 쓴대로 약속은 이행'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된다.

아래 악순환이 반복된다:
ICO팀의 약속 불이행 -> 투자자 실망감 상승 -> 잡코인 가격 하락 -> ICO 투자 급감 -> ICO 투자에 사용되는 이더 수요 감소 -> 이더 가격 하락 -> ICO 팀이 펀딩받은 이더 가치 감소 -> ICO 팀의 팀원 규모 축소 -> ICO 팀의 약속 불이행

ICO에 투자금 투입에 사용되었던 이더가 ICO붐을 타고 수요가 급증하여 하늘모르고 치솟았던 가격 거품이 서서히 걷히면서 이더도 본래 가격을 찾아간다. 보수적으로는 200불, 느낌적으로는 100불대를 한 번은 볼 듯 하다. 100불 붕괴도 오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없는 상태다.

암호화폐 펀드 운용사는 법정화폐에 투자자산을 상당부분 연동해둔 '보수적 펀드운용'을 하는 곳 위주로 생존한다.

대기업 중소기업 할 것 없이 '우리도 블록체인 해야 하는거 아니냐?'하며 불안해 하던 임원들을 안심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팀이나 자회사는 보여주기 위주의 성과물을 만들고 프로젝트는 산으로 간다.

반면, 고점 대비 1/10~1/100로 하락한 시장에서 일반 대중은 암호화폐는 이제 망했구나 하며 손을 털겠으나 전문 도박사들은 이를 기회로 보고 매집을 계속 하게 된다. 

도박사 중에는 원화와 비트코인 비중을 연초부터 크게 높인 투자자들 중심으로 점점 가격이 떨어지는 코인들을 매달 적립식으로 매수하며 시장이 어디로 가던 상관없이 시장의 변동성과 시간의 흐름 두가지 모두에 굴하지 않고 새로운 고래로 부상한다.

시장의 파도가 예상 밖으로 크겠으나 파도가 올 타이밍을 예측하기보다 파도가 오는 것을 보고 액션한 사람들 위주로 암호화폐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꾸르르릉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전체 33 건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 조회
33 블록체인 2019 빅데이터 11-18 1014
32 비트코인, 블록, 체인, 분산장부 빅데이터 11-18 3559
31 블록체인 비즈니스 모델 빅데이터 11-18 2079
30 문과생 블록체인 이해하기 도서 및 자료 빅데이터 11-15 3497
29 스톡옵션 관련 정리 1 빅데이터 11-10 564
28 창업자 필수 성장통 13가지 빅데이터 11-04 3325
27 블록체인 DApp 서비스 UX 개선을 위한 고민 빅데이터 11-03 3562
26 블록체인 암호화폐 관련 인터뷰 목록 빅데이터 10-20 297
25 크립토 이코노미 설계와 구성요소 빅데이터 10-20 299
24 암호화폐 몰락이 예견되는 이유 빅데이터 10-14 338
23 페이크 뉴스 가짜뉴스 관련 입장 빅데이터 10-11 309
22 영국 10만 게놈 프로젝트 리뷰글 빅데이터 09-12 343
21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아이디어 빅데이터 09-09 347
20 암호화폐 소설 아무말 대잔치ㅡ퍼온글 빅데이터 08-18 314
19 ICO 진행할 때 4가지 리스크 빅데이터 08-05 383
 1  2  3